-부자들은 왜 명품시계에 열광하는가?
국내의 명품시계 시장 규모는 약 2조 6,000억원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명품시계에 빠진 한국을 외국에서
워치홀릭 (watch-holic) 코리아 라는 명칭이 등장한
지도 한참이다.
고가상품 소비는 비교적 젊은 상류층이 이끌고있다.
부자들은 왜 고급 명품시계에 열광하는 것일까?
첫째,
고급 시계는 상류층의 신분을 보이는 일종 시그니쳐
(Signature)이다.
정교하게 만들어진 고기능 시계는 그 사람 소유하고
있는 부의 정도를 표현해 주는 심볼이 된다.
폐쇄적인 상류 사회에선 비슷한 수준의 멤버를 요구
하게되고,멤버간 자연 스럽게 진행 되는 서열화에서
비교적 돋보이기 위해서는 시계를 비롯한 외형 적인
조건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그러한 이유에서 시계 브랜드는 고급스러움을 강조
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고가 한정품을 출시하고있다.
둘째,
희소성으로 인한 투자의미로 고가 시계를 구매한다.
최고가 고급시계는 대량 생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1년에 제작하는 수량은 극히 한정되어있다.
특히나 한정품 (Limited edition)인 경우,희소가치는
상상을 초월한다.
파텍필립과 바쉐론 콘스탄틴 경우 세계적을 유명한
소더비/크리스티 경매에서 최고가 낙찰되어 최고의
시계는 오히려 시간이지날수록 가격 상승함을 증명
하기라도 하였다.
평생을 쓰고 자식에게 물려줄수있는 고품질 시계는
투자의 측면에서 상당히 매력적이다.
셋째,
높은 환금성이다.
예로부터 귀한 시계는 현금과 다름없이 통용 되었다.
지금은 시계가 흔해졌지만, 과거엔 시계가 귀했기에
전당포 등에서 고가의 시계를 현금으로 바꾸어 주곤
했었다.
이러한 환금성 때문에 고가시계는 특정 목적 염두에
둔 뇌물성 선물로 활용 되기도한다.
때론자식에게 부를물려주기위한 상속이나 증여수단
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렇듯 고가 명품시계는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현금
화 할수 있기에 부자들이 맘놓고 구매하게한 심리적
안전 장치의 역할을 한다.
넷째,
패션의 완성이라는 의미가 있다.
남성의복장이 간소화되면서 실용성을 강조하게되자
패션 악세서리는 극히 제한되었다.
시계는 남성 패션 취향을 드러내는 몇안되는 아이템
으로 복장을 결정하는 TPO 따라 캐주얼이나, 포멀한
수트 ,각스포츠를즐길때 등의 용도로 시계의 종류가
세분화 되었다.
시계에 본격적으로 패션 개념을 도입한것은 1983년
스와치(Swatch)그룹으로 기존에갖고있던 시계에대한
관념을 바꾸게되어 시계의수요를 폭발적으로 늘리게
되는 계기를 만들었다.
다섯째,
아나로그적인 감성의 만족이다.
구조적으로 복잡한 컴플리케이션시계인 경우 수만개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좋은시계는 선대로부터 귀하게여겨 잘관리하기 때문
시간이 지날수록 제품자체만으로도,모든것이 디지털
화되고있는 현대문명에서 아나로그적인 정서적 만족
감을 준다.
기계식 시계는 이러한 의미에서 최고의 어덜트 토이
(Adult toy)라고 할수있다.
기계식시계의 구조와 매카니즘에 관심이 많은고객을
위해 시계안을 볼수 있는 제품도 있는데, 이런제품을
스켈레톤(Skeleton)이라고 한다.
자기보상의 의미로 고가의시계를 구매하여 자신에게
선물한다고 한다.
이런 만족감을 즐기다보면 다양한시계들을 구매하게
되고 하나,둘 사다보면 전문컬렉터가되는 경우가많다.
시계대한 아나로그적인 만족감은 옛날황제가 느꼈던
것처럼 시간을 지배한다는 우월감과 맞닿아 있다.
최고VIP인 경우 새로운 신제품라인이나 한정생산품
정보를 개별적으로 미리 통보해 주기도 하고, 1년에
한번 최고의 시계를 한장소에서 볼수있는 스위스의
SIHH (Salon International dela Haute Horlogerie)
바젤월드 (Basel World/바젤)의 브랜드 부스에 초대
하기도 한다.
또한,제품 생산공장(Artelier)이나 박물관등의 팸투어
(FAM tour)를 진행하기도 한다.
물론 퍼스트클래스 항공기좌석,특급 호텔 체재비 등
일체의 비용은 당연 브랜드가 지불한다.
since2007최장수홍콩명품시계온라인쇼핑몰 BY보물나라